BOARD

라이브 소식

News
[JTBC] K뮤지컬도 세계화 '광주' 美뉴욕 쇼케이스 '브로드웨이 진출' 2022.10.07
K뮤지컬도 세계화 '광주' 美뉴욕 쇼케이스 '브로드웨이 진출'


아시아의 '레미제라블'로 꼽히는 대한민국 대표 뮤지컬 '광주'가 뮤지컬의 본 고장 미국 브로드웨이에서 뉴욕 쇼케이스를 갖고 현지 관객을 만난다.

'광주'는 2019년 광주문화재단의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 '님을 위한 행진곡 대중화·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 됐다. 2019년 서울 홍익대아트센터 대극장에서의 초연을 시작으로, 2021년 서울 LG아트센터에서 재연, 2022년 서울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삼연을 올렸다. 특히 세 번의 시즌 동안 광주, 전주, 부산, 고양, 세종 등 국내 여러 도시에서 투어 공연을 진행하며 매 시즌마다 업그레이드 된 서사와 음악으로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지난해에는 일본 TV방송 위성극장 채널을 통해 일본 전역에 방송 돼 해외 진출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 강병원 프로듀서는 "브로드웨이 한 가운데서 진행되는 '광주' 뉴욕 쇼케이스를 통해 민주주의 상징인 5·18민주화 운동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동시에 K-뮤지컬의 세계화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음악감독_앤디 로닌슨, 연출_앤드류 라스무센, 정화인役_아비게일 아리에더  〈사진=라이브㈜)(왼쪽부터) 음악감독_앤디 로닌슨, 연출_앤드류 라스무센, 정화인役_아비게일 아리에더 〈사진=라이브㈜)


본 사업을 기획, 주관해온 광주문화재단 황풍년 대표이사는 "이번 뉴욕 쇼케이스는 뮤지컬을 통해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 및 전 세계에 한국의 민주주의를 이끌어온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알리는 출발이 될 것"이라며 "광주문화재단은 예술작품을 통한 광주정신의 세계화에 지속적으로 힘써 나갈 것이다"고 약속했다.

'광주' 뉴욕 쇼케이스는 뮤지컬의 본고장 브로드웨이의 중심부에서 개최된다. 이번 쇼케이스는 타임스퀘어와 록펠러센터 초 인근에 위치한 '787 Seventh' 극장에서 진행되며, 현재 브로드웨이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뮤지컬 배우 및 스태프가 참여해 현지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브로드웨이 쇼케이스에는 오디션을 통해 현지 뮤지컬 배우 15인을 캐스팅 했으며, 영어로 1시간 가량 진행된다. 14인조 오케스트라, 탄탄한 실력의 현지 스태프도 참여한다.

'2019 브로드웨이 작곡가'로 선정됐으며, 현재 브로드웨이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곡가 겸 연주자 앤디 로닌슨(Andy Roninson)과 뮤지컬 '록키 호러 픽처쇼' '와일드 파티' 등으로 유명한 앤드류 라스무센(Rasmussen)이 각각 음악감독과 연출을 맡아 이번 쇼케이스를 진행한다. 앤드류 라스무센은 “이번 쇼케이스 공연에 참여할 수 있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광주'가 다루고 있는 한국의 5·18 민주화운동과 그 의미를 미국 관객들에게 제대로 전달해 진한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고 자신했다.

여기에 뮤지컬 '컴포트 우먼'으로 2019년 브로드웨이 월드 로스엔젤레스 어워즈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재미교포 아비게일 아리에더(Abigail Choi ARADER)가 정화인 역으로 출연해 주목도를 높인다. 그녀는 "전라도가 고향인 어머니로부터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들었다. 가슴 아프지만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역사적 사건을 다룬 작품에 참여하게 돼 영광이다. 당시 시민들의 뜨거운 목소리와 감동, 여운을 전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K뮤지컬도 세계화 '광주' 美뉴욕 쇼케이스 '브로드웨이 진출'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개·폐막식 자문위원이자 뮤지컬 '컴포트 우먼' '인터뷰' '그린 카드' 등 다양한 작품에 참여한 김현준(Dimo Kim)이 현지 프로듀서로 함께 하고, 한국과 뉴욕, 런던을 오가며 연출가로 및 번역가로 활발히 활동하는 김정한(Yossef K)이 번역 및 번안을 맡아 현지 관객들에게 '광주'의 의미를 더욱 생생하게 전할 예정이다.

'광주'는 평범한 보통의 일상을 지키기 위해 치열한 항쟁을 벌인 광주 시민들의 이야기를 한 명의 영웅 서사가 아닌 평범한 시민들이 일궈낸 민주주의의 위대한 역사에 초점을 맞췄다. '님을 위한 행진곡' '투쟁가' 등 웅장한 멜로디로 감동의 무대를 완성하면서 2021 제5회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대상, 앙상블상, 안무상, 극본상, 음악상(작곡) 5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창작 부문 프로듀서상 수상하는 등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받았다.

'광주'는 이번 공연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과 K뮤지컬의 세계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엔터뉴스팀 / 콘텐트비즈니스본부) 조연경 기자 : cho.yeongyeong@jtbc.co.kr 

원문 링크 : https://han.gl/KGqqBM